EVE의 에디터 ‘세상에오랄수가’ 입니다.
세상에 오럴수가 싶은 재밌고 신선한 섹스 화두나 오럴때 저럴 때 매번 달라 헷갈리는 섹스 상식들을 다룹니다.
안녕하세요 세상에오럴수가 에디터님. 저는 섹스할 때 물(?)이 꽤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윤활액과는 다르게 좀 많은 액체가 절정에 가까울 때 나오곤 해요.
좀 당황스러울 정도로 많이 나올 때가 있는데 이게 대체 어떤 성분의 액체일지(오줌은 아닌지…) 그리고 건강에 위험은 없는 것일지 너무 궁금해요.
섹스하면서 이런 일이 발생하면 여러모로 놀라게 된다. 상대는 내가 이렇게까지 섹스를 잘하는 사람이었나 싶어 놀라게 되고, 당사자는 그 정도로 좋았던 건 아닌데 이건 좀 과한 게 아닌가 싶어 놀라게 된다.
평행선을 달리는 동상이몽 속에서 한쪽은 당혹감이나 창피함을 느끼거나, 또 다른 한쪽은 과도하게 높아진 섹스 자존감에 지나치게 어깨에 힘이 들어가게 된다. 두 현상 모두 바람직하지 않다.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이 현상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여성 사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여성 사정이란 무엇인가

여성 사정이란 섹스 시 자극을 통하여 오르가즘을 느끼거나 그에 가까운 성적 쾌감을 느꼈을 때 요도와 방광 근처에 있는 기관 중 하나인 스킨선(Skene's gland : 역할 상 여성의 전립선이라고 불린다), 에 액체가 많이 모이게 되는데, 이때 모여 있던 액체가 1회 또는 2~3회에 걸쳐 분출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 현상의 원인으로 의학계는 섹스 시 여성 생식기, 그중에서도 내부 기관(스킨선, 바르톨린선, 질벽 등)의 자극을 꼽는다. 대개 질 위쪽을 생식기나 손가락 등으로 지속해서 자극하게 되면 여성의 전립선 조직(또는 스킨선)이 자극을 받게 되고 이때 점도가 없는 묽은 액체가 분출하는 현상이 일어난다고 말한다.
그러나 사람의 몸이 모두 다르고(섹스하는 상대의 몸도 다르고) 그에 따른 신체적 반응에도 컨디션에 따라 상이한 차이가 있듯, 위와 같은 방법을 시도했다고 항상 여성 사정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또한, 나오는 액체의 양과 타이밍 또한 개인별 편차가 큰 편이다.
여성 사정, 그 액체의 정체는 무엇인가
사실 이 현상을 겪고 있는 당사자들이 궁금한 것은 이것이 어느 기관에서 나오는지 보다는 이것이 어떤 성분인지, 정체가 무엇인지에 가깝다.
이 정도로 많은 물이 내 몸에서 나올 곳은 방광 밖에 없다, 그러니 오줌이다. 아니다, 이것은 분명 섹스가 좋아서 나오는 윤활액이다. 아니다, 이것은 분명 기쁨과 환희에 기반한 제3의 물결이다 등등 참 많은 속설이 있다.
결론부터 내리자면 이 액체는 소변이 아니다. 최신 의학계 전문 여론을 종합해 보면 이 액체는 ‘소변 성분이 소량 함유된 유백색 전립선액’에 가깝다. 소변에 주로 있는 성분인 요산과 크레아티닌이 존재하지만, 그 양이 매우 적어 냄새가 나지 않고 색깔이 유백색에 가깝다.
또한 이 액체에는 PSA, 포도당, 과당, 포스타파아제 등의 성분도 나타난다. 이것은 정상적인 소변에는 없는 성분이다. 즉 이 액체는 ‘스킨선 그리고 방광에서 많이 희석된 소변 성분의 액체가 혼합해 나오는 액체라고 보면 된다. 양 역시 평균적으로 15mL에서 60mL를 넘기지 않는다. 이 정도의 양은 침대의 국소 부위를 촉촉하게 젖게 할 정도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만약 당신이 여성 사정에 가까운 순간 액체가 나왔는데 그것이 매우 힘찬 강도에 온 침대를 다 적실 정도로(포르노에 가까울 수준으로) 많고, 물줄기의 강도가 세며 그리고 확실히 평소 소변을 보는 듯한 느낌과 요도의 자극이 있다면 그것은 요실금일 가능성이 있다. 성인 여성의 35~40%가 겪는 흔한 질환이니 너무 당황스러워하지 말고 이런 경우는 가까운 비뇨기과나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길 권장한다.
*위 문단은 ‘여성 사정’ 시 나오는 액체가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소변이 아니라는 점과 그 액체의 성분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정도로 그쳤다. 만약 당신이 여성 생식기에서 나오는 다양한 액체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다면 이 블로그 글(여성의 몸에서 나오는 분비물은 다 같은 것일까?)을 참고해 보도록 하자.
오르가즘과는 거리가 먼 쾌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여성 사정은 여성의 오르가즘과는 큰 관계가 없다. 필수조건도 아니며 결과도 아닌 그저 한 신체적 특징일 뿐이다.
으레 ‘사정’이라는 말이 남성 입장에서는 ‘쾌감의 클라이맥스’로 이해되기 때문에 여성 사정 역시 오르가즘의 극치로 오해하곤 한다. 이 배경에는 포르노가 크게 작용했다. 대다수의 포르노에서는 여성의 오르가즘을 영상 안에서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여성 사정’의 액체량을 비현실적으로 늘려 표현하곤 했다.
이를 위해 배우들이 촬영 전 10L에 가까운 물을 마시고 오르가즘을 느끼는 연기와 함께 소변을 방출하는 연출을 했고 이것이 곧 여성 사정의 보편적인 이미지로 굳어진 것이다. (무리한 연출 때문에 방광염으로 고생하는 AV 배우가 많다는…) 그러나 이는 과장된 연출이지 사실이 아니다. 여성 사정은 전체 여성 인구 중 40% 정도에만 일어나는 현상이다. 게다가 그 40% 또한 포르노에서 으레 보여주는 엄청난 양을 사정하지도 않는다.
사정하지 않는다고 오르가즘을 적게 느끼는 것이 아니며 사정을 한다고 오르가즘을 더 크게 느끼는 것도 아니다. 여성 사정은 인간의 신체가 섹스할 때 가질 수 있는 다양한 반응 중 하나다. 사정할 때 눈꺼풀을 파르르 떤다든가 발가락을 오므린다든가 주먹을 불끈 쥐고 하늘을 향해 함성을 지르는 것과 비슷한 신체적 현상일 뿐이다. 너무 큰 부담을 갖거나 큰 환상을 갖지 않아도 된다.
여성사정을 자주 경험하는 분들에게 드리는 꿀TIP

그러나 막상 당사자는 섹스할 때 항상 난감할 수 있다. 특히 본인이나 상대방의 집이라면 침대가 젖는 현상이 미안하거나 부담스러울 수 있다. 그러나 기왕 하는 섹스에서 내 쾌감을 조절하면서 섹스를 하기에도 참 아쉽다. 이런 여러 심적 부담은 오르가즘으로 이르기 어려운 걸림돌이 된다. 그래서 준비했다. 만약 당신, 혹은 파트너가 여성 사정을 자주 경험하는 사람이라면 위와 같은 아이템들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비치타월 / 베스타월 : 누워서 섹스할 곳에 넓게끔 깔아두면 좋다. 보통 전신 사이즈만큼은 아니고 150x90 정도의 사이즈로 나오니 체위가 격하고 광활한 이동범위를 가진 고구려형 커플이라면 2개 정도를 준비해서 바닥에 깔아 두고 섹스를 하면 사정 시 더욱 맘이 편하다.
• 섹스용 방수 커버 : 비닐 재질이다. 큰 타월을 쓰더라도 커버에 액체가 스며들까 걱정이라면, 혹은 물에 촉촉하게 젖은 커버의 감촉을 느끼며 섹스하길 원하는 취향이라면 침대에 부착할 섹스용 비닐 방수 커버를 구매해보자. 액체가 매트리스나 바닥에 스며드는 것을 원천 봉쇄하는 기능도 있지만 바스락거리는 비닐의 감촉을 통해 색다른 기분을 느낄 수 있다.
• 핸드타월 : 비치타월을 깔거나 섹스용 방수 커버를 염두에 둘 정도라면 핸드타월은 기본템이다. 끝나고 난 뒤의 주변 정리를 깔끔하게 할 수 있게끔 수건을 비치해 두자. 휴지로 벅벅 서로의 몸을 닦는 것보다는 부드러운 핸드타월로 서로의 흔적을 닦아 주도록 하자.
여성 사정은 개인차에 따라 오르가즘에 오르는 과정에서 액체를 방출하는 느낌, 그리고 거기서 오는 윤활액의 증가, 에로틱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등의 이점이 있다. 그러나 이것이 황홀한 섹스의 필수 조건, 혹은 오르가즘 경험 시 나오는 극치의 경험이 아니다. 그러니 합의된 선에서 맘 편하게 사정하되 지나친 환상이나 부담감을 갖지 않았으면 한다.
위 현상에 관해 가장 많은 연구와 저서 집필을 이행한 의사 리사 랭킨의 인용구로 오늘의 블로그를 마친다.
"
어쨌든 당신이 성행위 중에 액체를 내뿜는다면 그 사실을 받아들여라. 남자들은 절정에 달해 액체를 방출할 때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는다.
당신도 그러면 된다. 액체를 방출하지 않는 여성은 그 문제로 애를 태울 필요가 없다. 그것 또한 정상이니까.
-What's Up Down There?: Questions You'd Only Ask Your Gynecologist If She Was Your Best Friend
"
요약
1. 여성 사정은 여성의 오르가즘과 큰 관계가 없다. 사정하지 않는다고 오르가즘을 적게 느끼는 것이 아니며 사정을 한다고 오르가즘을 더 크게 느끼는 것도 아니다.
2. 이 액체는 소변이 아니다. ‘소변 성분이 소량 함유된 유백색 전립선액’에 가깝다. 다량의 분출은 포르노그래피에서 연출한 허상에 가깝다.
3. 시원하게 방출하되 만약 껄끄럽다면 비치타월, 섹스용 방수 커버, 핸드타월을 사용하자.
ⓒInstinctus Co., Ltd.
-
출처 및 참고자료
1) THE SCIENCE BEHIND FEMALE EJACULATION / James Sherlock / Independent / 2017 october
2) Female Ejaculation, G Spot, A Spot, and Should We Be Looking for Spots? / June 2015 / Beverly Whipple
3) What's Up Down There?: Questions You'd Only Ask Your Gynecologist If She Was Your Best Friend / Lissa Rankin
4) Scientists Think They Know Where Female Ejaculation Comes From, And What It's Made Of / Bec Crew

댓글목록
작성자 김****
작성일 2022-09-25
평점
젖을때도 있습니다
작성자 E****
작성일 2021-04-05
평점
작성자 이****
작성일 2020-04-21
평점
현 남자친구랑은 최근에 관계를 맺었는데 제가 위에 올라탄 자세에서 2번 여성 사정을 경험 했어요. 막 특별한 기분과 오르가즘이 짜릿하게 드는게 아니라 그냥 얼마동안 나오다가 말더라구요 (첫번째는 나온 줄도 몰랐습니다).
의도해서 나오는 부분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나오는 부분인 것 같아서 혹시라도 의도하고 내보내려고 막 헤집고 그러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ㅠㅠ
작성자 E****
작성일 2020-06-19
평점
작성자 누****
작성일 2020-04-09
평점
작성자 세상에오럴수가
작성일 2020-04-09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