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제목

실리콘 젤? 러브젤 종류별로 어떤 차이가 있을까 (나에게 맞는 러브젤 고르는 법)

작성자 에디터 채원

작성일 2022-08-08

조회 38255

평점 0점  

추천 6 추천하기

내용

러브젤? 건조한 사람들만 쓰는 거 아니야?

섹스의 주된 움직임은 마찰이 생기기 때문에 질액(질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마르면서 자연스럽게 젤이 필요한 환경을 만들곤 합니다. 콘돔에 도포된 젤보다 더 촉촉함이 필요하다고 느낄 때, 우리는 러브젤을 사용합니다.

 

완경(폐경)을 하거나, 포궁(자궁)이나 질에 질병을 겪으면 질 분비물의 양이 급격하게 줄어듭니다. 

개인에 따라 개선 방법은 다를 수 있지만, 전문가들도 질이 건조한 경우 가장 쉽게 시도해볼 방법으로 러브젤을 추천합니다.[i] 


너무 건조한 사람만 쓰는 제품이 아니에요! 러브젤은 윤활뿐 아니라, 부드러운 감촉을 선물하는 특별한 자극이 됩니다.

 어깨에 젤을 바르는 모습

문의가 많았던 실리콘 젤과 다른 젤의 차이, 오늘은 러브젤의 종류별 특징과 상황별 추천되는 젤을 안내해 드립니다.

 



콘돔과 쓰려면 수용성 젤이 안전한 거 아니야? 

단언컨대 NO! 콘돔과 사용하는 러브젤은 수용성 젤만 안전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용성 젤 이라고 모두 안전한 게 아니라 성분과 제형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만든 수용성 젤이 안전한 것이죠.

 

실리콘 러브젤, 처음 들어봤다면 이해하기 어려웠을 거예요. 
실리콘 러브젤은 한국에서는 낯선 존재지만, 세계 최대 쇼핑몰 중 하나인 아마존에서는 러브젤 베스트 셀러 5위까지 상품 중 2, 3위가 실리콘 젤[ii]일 정도로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하는 러브젤입니다. 


익숙한 다른 종류의 젤과 비교해서 설명해 드릴게요. 젤 종류별로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가장 오래가는 러브젤, 쫀득한 실리콘 젤

실리콘 젤은 수용성도 지용성도 아니에요. 물에도, 기름에도 안 녹는 성분입니다.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콘돔 소재를 약하게 만들지 않는 성분이죠.[iii] 수용성 젤보다 쫀득한 제형을 가졌으며,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수용성과 지용성 젤보다 오래갑니다.

 

화장품을 구매할 때 ‘실리콘 FREE’를 신경 쓰셨나요? 화장품에서는 실리콘이 피부에 장막을 만들어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유발하고, 영양 성분을 겉돌게 만들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리콘 젤이 흐르는 영상)

 

반면에 러브젤로 사용되면 이러한 특성은 장점이 됩니다. 모공이 없는 점막에서는 트러블 염려가 없을뿐더러 흡수되지 않는다는 특성 덕분에 윤활력과 유지력이 좋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러한 장점을 고려하여 실리콘 러브젤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iv] 

 

실리콘 러브젤, 이럴 때 추천!

  1. 콘돔과 함께 사용할 러브젤을 찾지만, 수용성 젤의 지속력이 아쉬운 경우
  2. 샤워 중 섹스처럼 물이 많은 상황에서 사용하는 경우
  3. 수용성 젤과 다른 색다른 감촉을 원하는 경우
  4. 애널 섹스 등 윤활력, 지속력이 중요한 경우
  5. 흡수되지 않는 젤을 원할 경우


실리콘 러브젤을 선택할 때 고려할 점

  1. 글리세린[v] 이나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이 좋습니다.
  2. 의료기기 인증 등 안전성을 보장했는지 확인합니다.
  3. 실리콘 젤은 pH나 오스몰랄 농도를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vi]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4. 실리콘 알러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5. 실리콘으로 마감된 월경컵(생리컵), 섹스토이 등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산뜻한 선택, 가장 빠르게 몸 밖으로 나오는 수용성 러브젤

수용성 젤은 유통기한이나 지속시간이 가장 짧아 콘돔 위에 바르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지 않고, 추가해서 사용하는 젤로 주로 사용합니다.

 

수용성 젤은 체액과 섞이면, 자연스럽게 분해됩니다. 체액도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기 때문이죠. 수용성 젤은 체액과 섞여서 자연스럽게 분해되고 몸 밖으로 나오기 때문에 가장 짧은 잔류 시간을 가지고 있어요.

 

체내에서 분해되고 흡수될 수 있기 때문에 향, 색, 맛 등을 위한 불필요한 화학성분을 최소화한 제품이 좋습니다. 

같은 원리로 인공 향료 대신 천연 향료를 사용하는 등 천연성분 함량이 높은 게 좋습니다. 예민한 점막에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믿을 수 있는 COSMOS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젤이 더욱 좋겠죠?

 알로에가 담긴 통에 수용성 젤을 부은 모습


수용성 러브젤, 이럴 때 추천!

  1. 콘돔, 러버댐 등 성병 방지 제품이나 섹스토이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
  2. 질에서 빠르게 나오는 젤을 찾는 경우
  3. 물로 가볍고 쉽게 씻어내는 젤을 찾는 경우

 

수용성 러브젤을 선택할 때 고려할 점

  1. 체내에서 분해되고 흡수될 수 있기 때문에 향, 색, 맛 첨가물 등 화학성분을 최소화하고 천연성분 함량이 높은 게 좋습니다.
  2. 여성의 pH를 고려한 약산성 젤이 좋습니다.
  3. 오스몰랄 농도를 260-290 mOsm/kg로 맞춰 점막에 손상 및 감염을 유발하지 않는 젤이 좋습니다.

*오스몰랄 농도란? 농도가 높을수록 수분을 뺏는 힘이 커지는 농도입니다. 너무 높으면 러브젤이 질에 상처나 감염을 유발할 수 있어요.
 


콘돔과는 주의할 것! 지용성 윤활제

지용성 젤은 종류 중에서 수용성보다 긴 유지 시간을 가지고 있으나, 질액과 잘 섞이지않기 때문에 질에서 바로 빠져나오지 못하고 질 내에 가장 오래 남아있어요. 

또한, 콘돔을 약하게 만들어 터지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vii] 

 

지용성 러브젤,  이럴 때 추천!

  1. 물이 많은 환경에서 사용할 때
  2. 수용성 젤과 다른 색다른 감촉을 원하는 경우


지용성 러브젤을 선택할 때 고려할 점

  1. 콘돔과 함께 사용할 때는 콘돔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2. 섹스토이와 함께 사용할 경우 기구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3. 물로 씻기지 않고 수용성인 질액으로 씻겨 나오기 어려워 체내에 수 일동안 머무를 수 있습니다.


러브젤은 색다른 시간을 위한 선택이 되기도 하고촉촉함을 위한 성필품이 되기도 합니다

서로가 원하는 것을 이야기 나누고같이 제품을 고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손에 실리콘 젤이 흐르는 모습

오늘의 요약

가장 유지력, 윤활력이 좋은 젤 : 실리콘 러브젤

물로 가볍게 씻어낼 수 있는 젤 : 수용성 러브젤

 

이럴 땐 이 러브젤을 사용하세요!

콘돔과 사용할 경우: 수용성, 실리콘 러브젤

섹스토이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 : 수용성 러브젤

욕조 등 물이 많은 곳에서 사용하는 경우 : 실리콘 러브젤, 지용성 러브젤

 

매번 수용성 러브젤만 사용해보셨다면, 

이번 기회에 쫀득한 감촉의 실리콘 러브젤로 새로운 도전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에디터 채원, 콘돔회사에 다니는 성교육 강사. 교육현장 밖에서도 안전하게 성을 말하는 문화를 꿈꿔요.에디터 채원, 콘돔회사에 다니는 성교육 강사. 교육현장 밖에서도 안전하게 성을 말하는 문화를 꿈꿔요.



출처 및 참고자료

[i] 폐경 후 질 건조증을 개선하기 위한 3가지 방법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662635 | 하이닥

[ii] Amazon.com (personal lube sex, 2022.08.03 기준)

[iii] 현재 사용되는 콘돔 소재는 라텍스, 폴리아이소프렌, 폴리우레탄, 양 내장이 있습니다. 양 내장 콘돔은 국내에 유통되지 않습니다. 실리콘젤은 폴리우레탄 콘돔과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수 있습니다.

[iv] Use and procurement of additional lubricants for male and femalecondoms: WHO/UNFPA/FHI360

[v] 실리콘과 수용성 젤이 혼합된 hybrid형 젤은 글리세린을 포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vi] 실리콘 오일은 물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pH와 오스몰랄 농도를 측정할 수 없습니다.

*pH : 물에 있는 수소이온을 측정하여 표기하는 농도입니다. 중성인 pH7을 기준으로, 숫자가 작으면 산성, 크면 염기성입니다.

*오스몰랄 농도 : 물에 녹아있는 전해질의 양을 측정하여 표기하는 농도입니다. 전해질의 양이 많아질수록 농도가 높아지고, 물을 빼앗아 오는 힘이 커집니다. 질액보다 오스몰랄 농도가 큰 러브젤은 질 상피세포의 수분을 빼앗을 수 있습니다.

* 전해질이란? 극성있는 용매에 녹아서 전기가 통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전해질의 양이 많을수록 오스몰랄 농도가 커집니다.

[vii] How to Have Safer Sex with Polyurethane Condoms 콘돔 소재로는 라텍스, 폴리아이소프렌, 폴리우레탄, 양 내장이 있으며, 지용성 윤활제는 라텍스와 폴리아이소프렌을 약하게 만듭니다.



2022-08-08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 작성자 궁****

    작성일 2024-04-14

    평점 0점  

    스팸글 비밀글 비밀댓글 입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0 / 500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0 / 500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0 / 500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Sustainability

브랜드 체레미마카는 지속가능성을 실현합니다.
아래 인증은 브랜드 및 기업에 대한 인증입니다.

인증서1  
1% for SRHR (성과 재생산 건강과 권리)

더 알아보기 >

인증서1  
RRI(되살림 고무
이니셔티브) 인증

더 알아보기 >

인증서1  
B Corp(비콥) 인증

더 알아보기 >

인증서1  
FSC 인증

더 알아보기 >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