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제목

[섹슈얼 헬스케어 #3] 월경통 완화(생리통 약 복용, 감마리놀렌산, 생활습관 등)

작성자 에디터 채원

작성일 2022-12-05

조회 3874

평점 0점  

추천 29 추천하기

내용

월경통? 생리통?

월경은 달마다 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지금은 여성이 달마다 포궁(자궁)의 내벽이 탈락되고 나오는 현상을 의미하죠.

 

더 자주 쓰이는 생리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생리는 똥, 방구처럼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 중 더럽다고 여겨지는 것을 돌려 말하는 의미로 시작되어 사용되었습니다. 


‘생리’라는 단어를 처음 월경의 의미로 사용한 이유로 가장 유력한 설은 일본 공무원이 근로자 관련 법을 만들면서 ‘생리’라는 표현을 사용했고, 우리나라에서 그대로 가져와서 상용화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오늘 콘텐츠에서는 ‘생리통’ 대신 ‘월경통’을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편안한 일주일을 위해, 월경통을 완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봅시다.

 



나에게 맞는 약 복용하기

약을 먹으면 내성이 생겨서 안된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통증으로 스트레스를 받아 더 심해지기 전에 약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액상형이 더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빠른 효과를 원한다면, 액상형 약이 좋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월경통에 맞는 약을 먹는 방법을 신영님과 함께 작성해보겠습니다)

체레미 마카의 약사 신영님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체레미 마카에 다니는 사람들 #2] 약사 최신영, 제 꿈은 무한 오르가즘 약 만드는 것 (클릭)

 

진통제

진통제는 마약성이 아닌 이상 대부분 내성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마음편하게 복용하셔도 됩니다.

 

진통제는 크게 아세트 아미노펜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세트 아미노펜은 흔히 ‘타이레놀’이라고 불리는 흔한 약이며 임신이나 수유중에도 안전한 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임신, 수유중인 분들은 약 복용 전 의사와 상담이 필수입니다) 

 

만약 자신에게 타이레놀이 맞지 않는다면, 다른 진통제를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각자 자신에게 맞는 약 종류가 다를 수 있거든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는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아스피린 등이 있습니다. 종류를 바꿔보다 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진통제를 찾아보세요.

 

진경제

통증이 경련성 통증과 함께 있는 경우에는 진경제가 도움이 됩니다. 갑자기 골반이 빠지는 느낌이 들거나 쥐어 짜는 느낌이 들 때는 진경제를 복용해보세요.


 물론 약복용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기본중의 기본이자 시작은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기본이자 시작, 생활습관 바꾸기

월경도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이기에 당연한 이야기로, 월경통은 건강상태와 생활습관에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플라스틱 대신 유리 식기 사용하기

흔히 월경통을 심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환경호르몬을 꼽습니다.[i] 환경호르몬이란, 특정한 물질 한 가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배출된 일부 화학물질이 체내에 들어가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할 때 그 성분을 말합니다. 


환경호르몬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오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형태가 많아서 여성호르몬을 교란시키는 경우가 많죠.

 이러한 환경호르몬은 플라스틱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플라스틱 대신 유리 용기를 쓰면 월경통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월경 전 스트레스 줄이기, 월경전증후군 극복하기

월경전증후군은 허리통증, 복부팽만감, 불편한 감정 등 월경 직전에 신체적, 심리적으로 다양한 방면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하버드대 연구팀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받는 여성은 생리통이 스트레스 유발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2배나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ii]

월경전불편감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감마리놀렌산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식약처에서 유일하게 인정한 월경전 불편감을 해소하는 성분이죠.

 
 

감마리놀렌산은 오메가-6 필수 지방산으로, 1일 섭취 함량에 따라서 다른 기능성을 가집니다. 

소량에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혈행개선 효과만 있지만, 함량이 늘어나면 면역 반응에 의한 피부 트러블 개선 효과가 있고, 240mg 이상인 경우에는 월경전 불편감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체레미 마카에서 월경 라인의 확장을 하면서 월경전불편감을 줄이는 ‘펨감마 리퀴드’를 와디즈 펀딩중입니다. 액상형이라 흡수가 빠른 것이 특징이에요. 

그외 더 자세한 설명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많은 분이 스트레스로 인한 월경통이 심해지지 않기를 바라면서살포시 링크를 추가합니다.


▼펨감마 펀딩 하러가기▼

https://www.wadiz.kr/web/wcomingsoon/rwd/166735

 

혈액 순환에 좋은 습관 늘리기

혈액 순환이 잘 되면 월경통이 줄어듭니다.[iii] 월경을 하면서 포궁(자궁) 주변의 긴장도가 높아지는 것을 줄여주기 때문이죠. 

월경 중에 몸을 따뜻하게 하면 월경통이 줄어드는 이유도 혈액순환이 더 잘 되기 때문입니다.


혈액 순환에 좋은 습관은 금연, 적당한 운동, 스트레칭, 몸을 따뜻하게 하기 등이 있습니다.

 


월경용품 바꾸기

아직까지 1회용 생리대만 써보셨다구요?


환경부와 식약처가 2018년 함께 진행한 ‘일회용생리대 건강영향조사’연구에 따르면, 1회용 생리대에 포함된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이 월경통과 가려움증 등 월경 관련 불편 증상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체레미 마카의 생리대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10종 테스트를 완료하였습니다.)

 

생리대 파동 사건 이후[iv]로 여성들은 생리대가 생식기에 유해할 수도 있다는 우려로 생리대를 쓰면서도 찝찝한 마음이 들곤 합니다. 

새로운 제품에 도전을 고민중이라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월경용품을 소개해드립니다.



월경혈이 포궁(자궁)벽에서 탈락되는 건 2일 정도면 충분하지만 질을 타고 흘러나오는 시간이 있어서 보통 5일 정도로 봅니다.

5일을 함께하는 제품, 맞지 않는다면 얼마나 불편한지 많은 월경러가 공감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월경컵

월경컵을 사용하면 바로 담아서 배출되기 때문에 빠르게 끝나기도 하죠. 월경컵을 넣고 빼면서 음압이 생기기 때문에 월경혈이 더욱 빠르게 빠져나오게 되기도 합니다. 

자궁내피임기구(IUD)를 한 사람은 기구가 빠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과 포궁(자궁) 경부에 직접 닿는 만큼 의료용 실리콘을 사용한 제품이 좋겠죠?

체레미 마카 이브컵 보러가기 (클릭)


월경팬티(생리팬티)

월경혈을 흡수하는 기능을 식약처에서 인정받고, 의약외품으로 허가 받아야 ‘생리팬티’로 판매할 수 있는데요. 

생리대가 샐까봐 입는 두꺼운 ‘위생팬티’와는 다른 제품입니다. 말그대로 입는 생리대거든요. 기저귀와 달리 전체적으로 감싸주고, 배까지 덮어주면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서 혈액순환도 도와주겠죠?

 

1회용 생리대가 불편하고, 피부발진을 유발했다면, 순면으로 된 팬티 형태의 월경용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말에 월경을 한다면 침대에서 뒹굴뒹굴할 때 최적입니다.

 

TMI. 체레미 마카의 월경팬티(생리팬티)는 가끔 왜 흡수층은 검정색이 아니냐는 질문을 받는데요. 식약처의 허가기준 상 염색하지 않은 그대로의 색을 가진 원단만 사용해야하는 것 때문에 그렇습니다.

체레미 마카 생리팬티 보러가기 (클릭)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인가요? 꼭 병원에 내원하세요.

월경통이 심해서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라면 꼭 병원에 방문하세요. 작은 혹, 다낭성 난소증후군 등 월경통을 심하게 만드는 질병이 많아요.

 

갑자기 양이 너무 많이 늘었다면, 비슷하게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관심
 내 몸이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알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나의 몸상태를 아는 것입니다.

 

우리는 눈이 충혈되었을 때, ‘눈병이 걸렸나’ 혹은 ‘피곤한가보다’라고 생각합니다. 의사가 알려주었는지, 누가 이야기했는지 기억도 안날정도로 자연스럽게요.

 

에디터는 건강한 눈 상태와 아닌 눈 상태를 자연스럽게 비교할 수 있고, 건강한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성건강도 마찬가지입니다. 나의 성기가, 월경하는 나의 몸이 건강한지 아닌지 계속 관심을 가지고 건강한 상태를 미리 파악해두어야 좋지 않은 상태가 되었을 때도 빠르게 알아차리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나의 몸은 내가 귀하게 여겨줘야죠.

 

정기적인 검진과 생활습관을 바꾸는 건 큰 결심이 필요해보이지만,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작심삼일이 되면 어때요? 삼일 후에 더 좋은 나를 만나면, 오래도록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생길거랍니다.

 

지금부터, 이 글을 만난 오늘부터 나의 몸을 위한, 나의 편안한 월경을 위한 관심을 시작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요약

  1. 월경통을 완화하는 방법은 크게 약복용, 생활습관개선, 병원 방문이 있다.
  2. 스트레스도 월경통에 큰 원인이 될 수 있다.
  3. 진통제는 대부분 내성이 없다. 스트레스 받아서 더 통증이 심해지기 전에 약 복용을 추천한다. 골반이 빠지는 느낌이나 근육이 콕콕 쑤시는 느낌이 든다면 진경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4. 월경전불편감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감마리놀렌산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5. 월경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은 플라스틱 대신 유리 그릇 사용하기,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금연실천하기 등이 있다.
  6. 너무 심하면 질병이 원인일 수 있다.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다.
  7.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관심과 건강관리다. 정기적인 검진은 아주 바람직하다.



[섹슈얼 헬스케어] 시리즈 다른 글 보러가기


[섹슈얼 헬스케어 #1] 성기에서 입으로 옮는 성병? 안전하고 건강하게 오럴섹스 하는 법(HPV, 헤르페스 증상과 예방법)


[섹슈얼 헬스케어 #2] 여성의 성욕(여자는 언제하고 싶나요?)



출처 및 참고자료

[i] ‘환경호르몬’, 생리통의 주요 원인? 

https://www.mh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0951

[ii] 스트레스가 일으키는 7가지 통증 

https://kormedi.com/1546459/%EC%8A%A4%ED%8A%B8%EB%A0%88%EC%8A%A4%EA%B0%80-%EC%9D%BC%EC%9C%BC%ED%82%A4%EB%8A%94-7%EA%B0%80%EC%A7%80-%ED%86%B5%EC%A6%9D/

[iii] 생리통 완화에 혈액순환이 중요한 이유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600974 | 하이닥 

[iv] 한국일보, 4년 끌어온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연내 결과 발표... 정부 내 의견 차로 공개 늦어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111114110005730?did=NA

2022-12-05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 작성자 에****

    작성일 2022-12-05

    평점 0점  

    스팸글 더 나은 일주일을 넘어, 월경전 불편함을 줄여주는 체레미 마카 펨감마, 정식 출시 전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보세요.

    혈행개선, 월경전 불편감 개선,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상태 개선까지 가능한 3중 기능성 보라지유에 히알루론산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까지!

    체레미 마카 펨감마만의 특별한 배합으로 월경전 불편감을 개선할 원료들을 1포에 담았어요.

    12월 5일 14시부터 12월 26일까지 펀딩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wadiz.kr/web/wcomingsoon/rwd/166735?path=makerprofile&status=comingsoon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0 / 500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0 / 500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0 / 500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Sustainability

브랜드 체레미마카는 지속가능성을 실현합니다.
아래 인증은 브랜드 및 기업에 대한 인증입니다.

인증서1  
1% for SRHR (성과 재생산 건강과 권리)

더 알아보기 >

인증서1  
RRI(되살림 고무
이니셔티브) 인증

더 알아보기 >

인증서1  
B Corp(비콥) 인증

더 알아보기 >

인증서1  
FSC 인증

더 알아보기 >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
Top